파상풍 주사 가격 및 실비보험 서류 정보에 대하여 궁금하신가요? 집 또는 야외에서 녹슨 못이나 칼 등으로 인해 상처를 입었거나 금속 관련 환경에 종사하는 경우 파상풍 주사를 맞아야 할 때가 올 수 있습니다. 파상풍 주사는 접송 방식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고 고액의 비용이로 인해 실비보험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본문 내용에서는 파상풍 주사 실비 적용 유무와 필요한 서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 뜻
파상풍이란 파상풍균이 급성 전염병이나 상처 부위에 침투하여 감염되는 병으로, 대부분이 녹슨 못이나 금속에 배였을 때 발생한다고 알고 있지만 녹이 슬지 않더라도 상처 부위에서 파상풍균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파상풍은 쉽게 감염되는 병은 아니지만 한번 감염되면 마비, 경련 등 심하면 사망에 이르는 매우 무서운 병으로 주기적으로 파상풍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못, 날카로운 금속, 칼 등에 상처가 발생한 경우 파상풍 주사를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가 나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파상풍 주사를 예방 접종하여 감염을 피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파상풍 주사 접종기간
파상풍 주사는 공공 보건소 또는 근처의 병원을 통해 접종이 가능하며, 보통 유아기 때부터 백신 접종을 필수로 하여 첫 접종 후 10년 마다 파상풍 주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파상풍 주사의 면역은 평생가는 것이 아니며, 접종 후 시간이 지나면서 효과가 점차 감소하기 때문에 10년마다 추가 접종이 필요합니다. 특히, 외상을 입은 경우 최근 5년 이내 접종 기록이 없다면 파상풍 주사를 맞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파상풍 주사 접종기간 : 10년
파상풍 주사 면역기간 : 10년
파상풍 주사 가격
파상풍 주사의 가격은 예방 접종과 다쳤을 때 접종하는 비용이 달라집니다. 또한 방문하려는 지역과 병원에 따라 조금 씩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먼저 파상풍 예방 접종의 경우 1만원에서 3만원 사이로 저렴한 비용으로 파상풍 접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파상풍 예방 주사를 맞지 않고 자상 또는 열상 등의 사고로 인해 급히 파상풍 주사를 접종하는 경우 5만원에서 10만원 정도로 고액의 병원비가 발생합니다.
파상풍 예방 접종 가격 : 1만원 ~ 3만원 (지역/병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
파상풍 치료 접종 가격 : 5만원 ~ 10만원 (지역/병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
파상풍 주사 실비 적용
파상풍 주사를 맞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부분이 바로 ‘파상풍 주사 실비 적용이 가능할까?’ 일텐데요. 먼저 예방 차원으로 맞는 파상풍 예방 주사의 경우 실비 보험금 청구가 불가합니다. 하지만 녹슨 못, 날카로운 금속 등 자상이나 열상으로 인해 병원으로 내방하여 파상풍 주사를 맞은 경우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하며, 이러한 분들은 실비보험 청구 서류를 준비하여 가입하신 보험사에 제출하여 보험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상풍 주사 실비 적용 유무
구분
예방 주사
치료 주사
대상
예방 목적으로 파상풍 주사를 맞은 경우
자상/열상으로 인해 병원에서 파상풍 주사를 맞은 경우
실비적용
불가
가능 (청구서류 필요)
파상풍 주사 실비보험 서류
녹슨 못, 날카로운 금속 등 자상이나 열상으로 인해 병원으로 내방하여 파상풍 주사를 맞은 경우 실비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분들은 필요한 실비보험 청구서류를 준비하여 가입한 보험사를 통해 실비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파상풍 주사 실비보험 청구서류에는 ①진료비영수증, ②진료비세부내역서 등이 필요하고 상황에 따라 보험사에서 ③진료확인서 또는 ④초진기록지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1.진료비영수증
첫번째, 진료비영수증은 병원에서 수납 후 받는 병원비 영수증을 말합니다. 진료비영수증은 별도의 요구 없이도 창구 수납을 통해 받을 수 있으며 분실하거나 잃어버린 경우 해당 병원을 통해 진료비영수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2.진료비세부내역서
진료비세부내역서는 비급여 항목에 대한 치료 시 이를 증명하는 서류 입니다. 파상풍 주사는 비급여 항목으로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비용이 비싸고 예방 목적으로 파상풍 접종 시 실비 적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이를 증명하기 위해 진료비세부내역서가 필요합니다.
3.진료확인서
추가로 가입 보험사에 따라 진료확인서를 추가로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료확인서란 환자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로 병원명, 진료일자 등 간단한 내용이 표시됩니다.
4.초진기록지
추가로 가입 보험사에 따라 초진기록지를 추가로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진기록지란 병원에서 환자가 처음 진료를 받았을 때 작성하는 의료 기록지를 말합니다.
파상풍 주사 자주 찾는 질문/문제
Q. 파상풍 주사는 언제 맞아야 하나요?
☞ 파상풍 주사는 다쳤을 때 2차감염을 위해 맞거나 예방목적으로 맞는 두가지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예방 목적으로 파상풍 주사를 맞는 경우 기본적으로 유아기에 백신을 맞게 되어 있고 이후 10년 마다 파상풍 주사 추가 접종이 권장됩니다.
Q. 파상풍 주사는 한번 맞으면 평생 면역이 생기나요?
☞ 아니오. 기본적으로 파상풍 (백신) 주사는 접종 후 시간이 지나면서 효과가 점차 감소하기 때문에 10년마다 추가 접종이 필요합니다. 특히, 외상을 입은 경우 최근 접종 기록이 없다면 파상풍 주사를 맞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Q. 상처를 입은 경우 꼭 파상풍 주사를 맞아야 하나요?
☞ 못에 찔리거나 날카로운 금속에 다친 경우, 파상풍 주사를 맞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파상풍균은 산소가 없는 깊은 상처에서 잘 번식하므로, 깊은 자상(찔린 상처), 흙이나 오물에 오염된 상처가 있으면 파상풍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마지막 접종 후 5년 이상 지났다면 추가 접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파상풍 주사는 어떤 부작용이 있을 수 있나요?
☞ 파상풍 주사를 맞았을 때, 일반적으로 경비한 통증, 붓기, 발적이 접종 부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 발열, 피로감, 근융통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매우 드믈지만 알레르기 반응,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가까운 병원에 내방해주셔야 합니다.
Q. 임산부도 파상풍 주사를 맞을 수 있나요?
☞ 네. 임산부가 파상풍 주사를 맞아야 하는 경우 임신 27~36주 사이에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는 신생아를 백일해와 파상풍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가 파상풍 주사를 맞아야 하는 경우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담 후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